교육과정 - 서양교육과definition history(역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9 08:24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 - 서양교육과정의 역사.hwp
예수는 부자뿐 아니라 가난하고 교육받지 못한 사람들에게도 설교를 하면서 그들의 정서적, 도덕적 그리고 영혼의 욕구를 만족시켰으며 신의 보편적 사랑을 본받는 이웃사랑의 원리를 인식하도록 하였다. 여러모로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는 엄격한 도덕법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에 …(생략(省略))
순서
서양교육과definition history(역사) 를 20세기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 각 시대별, 사상가별로 교육과정사에서의 중요내용들을 조사하여 정리(整理) 했습니다. 사람들은 신의 의지에 복종시키는 것은 신에게 신성과 권력과 영광을 바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허망한 보상을 추구하는 삶의 극복을 하게 하였다. 모두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영혼이 불멸·불변하며 물질세계보다 훨씬 중요하다는 가정하에 교육과정을 구현하였다. 그는 진리란 물질세계의 감각적 표현 속에서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절대적인 것과의 결합이며 이상적 세계 속에서 발견된다고 結論을 지었다.
2) 교육과정에 있어서의 변형
중세를 지배한 기독교 신앙이 다양한 해석으로 effect(영향) 을 받으면서 차츰 change(변화)를 가져왔다.
3. 기독교 세계의 교육과정
1) 중세 교육과定義(정의) 특징
한마디로 중세 교육과定義(정의) 특징은 기독교적 신앙에 근거를 두었다는 것이다.서양교육과정의 역사를 20세기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 각 시대별, 사상가별로 교육과정사에서의 중요내용들을 조사하여 정리했습니다. 그러나 St. Augustine은 플라톤의 가르침과 교회의 가르침을 서로 연결시키려고 함으로써 좀더 조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갔다. , 교육과정 - 서양교육과정의 역사법학행정레포트 ,
,법학행정,레포트
Ⅰ. 20세기 이전의 교육과定義(정의) 역싸
1. 고대세계
2.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교육과정
3. 기독교 세계의 교육과정
4. 문예 부흥기, 종교 개혁기, 계몽주의 시대의 교육과정
5. 계몽주의에서 19세기까지의 교육과정
Ⅱ. 20세기 이후의 교육과정
1. 형식도야 theory(이론)
2. 능력심리학
3. 스펜서(Herbert Spencer)의 교육사상
4. 헤르바르트(J. F. Herbart)의 교육사상
5. 숀다이크의 교육사상 (사회적 행동주의자)
6. 듀이(J. Dewey)의 교육사상
7. 진보주의
8. 중핵교육과정
9. 기초주의
10. 브루너(Bruner)의 구조주의
11. 인본주의
<관련용어 정리(arrangement)>
1. 골상학
2. 실증적 교육학
3. 진보적 교육협회 (Progressive Education Association)
4. NSSE (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
5. 중등교육의 기본원리
어느 시기의 교육방법이든지 그 시대의 성공의 방법을 충족시킨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따 고대 이집트와 中國 그리고 인도에서의 공통적인 교육의 특징은 교육제도와 성공이 깊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따 이는 교육을 하나의 입신출세를 위한 주지주의 교육에서의 교육과정과 관련이 깊다. 기독교적 신앙의 근원은 로마제국이 작은 국가들을 정복하고 동화시킴으로써 확장되는 동안(A.D 27~476) 동화된 사람들은 더욱 커다란 원천의 의미와 안정을 필요로 하면서 예수의 가르침이 많은 사람들의 요구에 부응하였다. Augustine은 사랑과 헌신은 적어도 지성만큼 필수적이지만 어린이들이 성인들의 지시에 따르지 않으면 혹독한 벌을 내려야 한다고 확신하였다. 여러모로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설명
레포트/법학행정






Download : 교육과정 - 서양교육과정의 역사.hwp( 91 )
교육과정 - 서양교육과definition history(역사)
다.
Tatian은 그리스와 로마의 지적 유산을 신봉한 사람들에 의해 계속 타락되어 가는 것을 지켜보면서 기독교적 신앙에 입각해 그것을 비나하였다. 모두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