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중재 및 유아특수교육의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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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4 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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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사회보장법의 의료규정이 일부로서 EPSDT의 호로그램 법률제정은 장래 국가의 가난한 adolescent(청소년)사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조기 확인예방을 보장하도록 고안되었다. 즉, 첫째, 어린 아동들에 대한 보호와 교육적 의무는 사회적 책임사항이라는 신념과 둘째, 만성적인 장애상태이거나 또는 가난 속에서 성장한 결과로 인해 특히 취약해진 아동들의 특별한 요구에 대한 사회와 政府(정부)의 의무, 그리고 세 번째는 예방이 치료보다 우선되어야 할 사항이며, 후일의 치료교육보다 더 effect적이라는 인식이었다.
오늘날의 조기중재 및 유아특수교육이 존재하는 철학적 배경을 살펴봄으로써 조기중재나 학령전 유아들의 장애 관련 교육적 방향 정립에 참고할 수 있는 입니다.
5. 헤드스타트(Head Start)의 effect
캘드웰(Caldwell)과 리치먼드(Richmond)에 의하여 다양한 양질의 environment(환경) 자극이 주어지는 집단 보호 교육environment(환경) 이 영아와 걸음마기의 유유아 발달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한 test(실험) 연구가 수행된 것은 1964년이었다. ^^
1. 조기중재의 철학
2. 유아교육의 effect
2.1 프뢰벨
2.2 스탠리 홀(G. S. Hall), 존 듀이(J. Dewey)
2.3 보육원
3. 심리 및 정신 건강 전문인들의 effect
4. 영·유아 건강 호로그램시행의 effect
5. 헤드스타트(Head Start)의 effect
6. 1970년대 이후의 변화
7. 장애유아중재 및 유아특수교육의 정책과 요건
7.1 장애중재 및 유아 특수교육의 발전적 정책
그러나 이러한 모자보건법의 법률제정에도 불구하고 1950년대 이전에는 사실상 빈곤 가정에서 성장하는 아동들에 대한 연구는 빈약하여 1967년이 되어서야 비로소 정기적, 조기선별, 진단, 처치호로그램(The Early and Periodic Screening, Diagnosis, and Treatment program ; EPSDT)을 통하여 빈곤층 아동들을 위한 의료서비스의 질과 발달 가능성을 극대화시키도록 하는 규정이 마련되었다. 사실 조기 아동기 중재는 세 개의 key point(핵심) 적인 주제를 확고히 하였으며, 이 주제들은 1960년대로부터 오늘날의 발전을 뒷받침하였다. ^^ , 조기중재 및 유아특수교육의 배경공학기술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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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보고서에 많은 활용이 되길 바라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1년뒤인 1965년에는 아주 까마득한 10년이라는 장기간의 test(실험) 기를 거…(투비컨티뉴드 )
조기중재 및 유아특수교육의 배경






레포트/공학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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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조기중재 및 유아특수교육이 존재하는 철학적 배경을 살펴봄으로써 조기중재나 학령전 유아들의 장애 관련 교육적 방향 정립에 참고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한마디로 EPSDT의 일차적인 주요 목적은 빈곤의 악순환을 깨는 것이었다. 결국 1960년대 이후에 와서야 어린 아동의 삶에 있어서의 진정한 변화를 창출하려는 국가적 의무나 목적을 낙관적으로 확고히 받아들이는 시대가 열린 것이다. 보고서에 많은 활용이 되길 바라며,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2000년대 이전 30년간은 장애위험 유아와 어린 아동들을 위한 호로그램의 관념화와 수행에 엄청난 변화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