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의 한계와 해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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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2 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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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공공재는 한 사람이 더 소비한다고 해서 다른 사람들이 소비할 수 있는 양이 감소하지 않는다.목차1 , 시장의 한계와 해결책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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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1
시장의 한계와 그에 따른 해결책에 대하여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레포트/경영경제
공공재와 공공선택
1. 공공재의 성격과 유형
1) 공공재의 성격
2) 공공재의 유형
2. 공공재 공급의 효율 조건
1) 사회적 concept(개념)의 파레토효율: 일반균형analysis(분석)
2) 공공재의 수요곡선과 공급곡선: 부분균형analysis(분석)
3. 공공재와 시장실패
1) 비배제성과 시장실패
2) 비경합성과 시장실패
3) 政府(정부)에 의한 공급
4. 선호시현기구
1) 선호시현문제
2) 선호시현기구의 concept(개념)
3) 클라크 조세
외부效果(효과)
1. 외부效果(효과)와 자원배분
1) 외부效果(효과)의 유형
2) 사회적 concept(개념)의 효율 조건
3) 외부效果(효과)와 시장실패
2. 외부效果(효과)의 사적 해결
1) 기업합병
2) 오염권시장 창출
3) 코즈정리(整理)
4) 사적 해결의 실패
3.공적 해결책
1) 피구조세
2) 생산감축보조금과 공해감소장치에 대한 보조금
3) 규제
4) 법적 해결책
4.공적 해결책 비교
1) 효율성 및 공평성 비교
2) 기타 고려할 사항
[참고한 문헌 ]
공공재와 공공선택
1.공공재의 성격과 유형
1) 공공재의 성격
㈀ 비경합성(非競合性)
공공재(公共財)의 첫 번째 성격은 소비의 비경합성(non-rivalry)이다.
공공재는 소비자들이 그 혜택을 동시에 향유할 수 있으므로 공공재의 추가단위 소비에서 얻는 한계효용은 모든 소비자들의 한계효용을 합한 것과 같다. 비경합성이란 소비자들이 다른 소비자의 소비를 저해하지 않고 동시에 소비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설명
시장의 한계와 해결책
다. 예를 들면 국방, 법률, 라디오, TV방송 등은 모든 국민이 동시에 즐길 수 있으며 어느 누구의 소비도 타인의 소비에 影響을 미치지 않는다. 공공재의 소비에 한 사람을 더 추가했을 때, 이에 따른 한계비용은 0이다.
㈁ 비배제성(非排除性)
공공재의 두 번째 성격은 비배제성(non-exclusivity)으로 일단 어느 공공재가 한 개인이나 집단에게 공급되었을 경우, 그 혜택을 타인이나 다른 집단에게 배제시킬 수 없음을 뜻한다.
공공재는 국방의 경우와 같이 배제 불가능하거나 TV방송과 같이 배제가 기술적으로 가능한 경우에도 배제비용이 배제함으로써 얻는 이익보다 너무 커서 실제로 배제가 불가능하다. TV나 사과 등의 사적재는 그 재화를 구입한 개인이 배타적으로 소비할 수 있다아 그러나 국방과 가로등 등 공공재는 어느 개인이 배타적으로 소비할 수 없다. 배타적으로 소비할 수 있는 사적재는 시장에서 교환될 수 있기 때문에 가격기구에 의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재화나 용역이 소비자가 원하는 만큼 생산, 공급될 수 있다아 그러나 공공재는 개인이 배타적으로 소유권을 행사할 수 없으므로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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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의 한계와 그에 따른 해결책에 대하여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그러나 사적재(私的財)의 경우에는 내가 소비한 사과는 다른 사람이 소비할 수 없으며 만약 둘이 동시에 소비한다면 소비량은 줄어들게 됨으로써 경합적인 성질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아 사적재의 소비에서 얻는 효용은 그 재화의 소비자만이 향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