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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한국영화사연구- 절망의 무드를 중심으로 한 휴일의 다층적 텍스트 分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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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1 0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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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일>에 드러나는 절망적인 죽음의 기운은 당시 한국 영화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것이다.
그의 영화를 표현하는 말인 ‘무드’는 이만희 영화의 스펙트럼과 어떤 한 단위 혹은 양극으로 분화되지 않는 그의 영화적 비/체계를 잘 드러내는 말이다.
한편, 당시 1968년 프랑스에서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 진보적인 사람들이 구세대의 억압 및 보수적 관료주의, 산업사회의 구조적 모순에 대항하는 반체제 운동을 주도했다. <휴일> 역시 예외는 아니어서, 제작될 당시는 내용이 지나치게 ‘퇴폐적이며 비윤리적’이라는 이유로 개봉되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휴일>의 텍스트는 온전히 한국적인 느낌이 아니다. 당시 유럽과 한국이 정치적,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으로 완전히 다른 세계였음은 당연한 일이다. 그것은 전후 실존주의나 허무주의에 곁눈질을 보내는, 언어로 정확히 설명(explanation)되지 않는 시대의 분위기와 같은 것이다. 자본주의가 밀려들어오며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기 스타트한 반면 culture 및 언론은 반공 및 경제발전이라는 이데올로기 아래서 표현의 자유를 극도로 억압받았다. 남정현의 소설 <분지>가 반미적이며 용공적이라는 이유로 7년형을 선고받았고, 베를린에 머물던 교수와 의사, 예술인 등 194명의 한국인들이 ‘북괴 대남적화공작단’으로 몰린 동백림 사건이 있었다.3) 따라서 나는 <휴일> 안에서 ‘실존주의나 허무주의에 곁눈질을 보내는’ 다층적인 텍스트들을…(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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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60년대 당시 대부분의 멜로드라마는 가족의 단합을 그린 홈드라마 혹은 여성이 생활전선에 나가는 모습을 담고 있는 멜로드라마였는데2), <휴일>은 그런 것과는 완전히 다른 방향의 영화다. 당시 한국에서는 박정희 대통령이 제 5대 대통령으로 재선된 뒤 3선을 위한 개헌의 포석을 깔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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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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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화사 연구 기말 보고서
절망의 무드를 중심으로 한 <휴일>의 다층적 텍스트 analysis(분석)


0. 서문
이만희 감독의 <휴일>은 1968년이라는 묘한 시기에 만들어진 영화다.1) 자연히 국민들 사이에는 불안과 박탈, 무기력의 정서가 퍼져나갔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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