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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아동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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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2 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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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의 교설 가운데서 인간 일반의 본질과 현실에 마주향하여 는 대단히 논리 정연한 면을 보여 주고 있따 그러나 아동의 발달적 특수성이나 본질에 마주향하여 는 별도의 해명이 발견되고 있지 않다. 이는 아동의 특수성이 깊이 인식되고 있지 않던 역사(歷史)적 한계에서 由來하는 것이기도 하겠지만, 불교 자체의 교리적 입장에서 볼 때에는, 인간은 남녀와 노소 및 신분 등의 구별 없이 누구나 깨달을 수 있는 존재이고, 부처님은 그 깨달음으로 교도함에 있어서 탁월한 능력을 갖춘 사람이므로, 부처님 자신에게는 굳이 연령이 어리다 하여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따 그러나 그 본질에 있어서는 평등하다 해도 현실적 수준과 상황에 있어서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게 마련이며, 이 차이에 따라 부처님 자신의 교화방법이나 교설의 내용에 차이가 있따
부처님 자신에 의하여 이루어진 원시교단의 생활규범이나 교화example(사례) 가운데 아동과 관련된 것들을 검토하여 원시불교에 대한 아동관을 유추해 보면 다음과 같다. 경전을 보면, 동자(童子), 동녀(童女, 사미(沙彌), 사미니(沙彌尼), 영아(영兒), 영동(영童)이라는 용어가 나오는데, 이들 불교용어는 오늘 날 아동에 해당되는 포괄적인 개념(槪念)의 용어들이라고 말할 수 있따 동자, 동녀라는 용어는 범어로는 쿠마라(kumara), 쿠마리카(kumarika)라 하여 8-15세까지의 미혼남녀로서 출가하여 수행승이 될 것을 발원했으나, 아직 수계하지 못하고 준비과정에 있는 견습기의 경우를 지칭하는 말이다. 영아, 영동은 영아행(영兒行), 영동심(?童心)이라는 합성어로 많이 쓰인다. 연령적으로는 10-6세까지로 신생아와 유아기를 포함하며, 동자, 동녀에 이르기 이전의 어린이를 가리킨다고 여겨진다. 구족계를 받은 비구, 비구니가 되기 전이 출가한 도제승으로 출가하여 십계를 받은 7세 이상에서 20세 미만의 남녀이다.불교의 원시교단에서는 원래 출가하여 비구가…(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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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사미, 사미니는 범어로 쉬라마네라(sramanera), 쉬라마네리카(sramanerka)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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