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8 16:18
본문
Download : 할인점_2074723.hwp
기타 요인으로는 신도시 개발에 따른…(省略)
할인점
다. 1996년 유통시장 개방이후 1996년 7월에는 최초의 외국계 할인점 까르푸가 중동에 문을 열었다.
♠할인점의 現況(현황)
현재는 이마트는 53개, 롯데마트 31개, 까르푸 25개, 삼성 홈플러스21개, 월마트 15개 등 할인점의 점포수가 백화점의 2배를 넘어섰다. 1998에는 롯데마트 강변점이 문을 열었다.
레포트/경영경제
설명
순서
Download : 할인점_2074723.hwp( 47 )
,경영경제,레포트






할인점
♠할인점의 concept(개념) 및 특징
♠우리나라 할인점의 시초
♠할인점의 現況(현황)
♠할인점의 성장 배경
♠할인점의 change(변화)
♠할인점의 장단점
♠국내 할인점의 문제점(問題點)
♠성공instance(사례)
♠상권 分析(분석)
♠우리나라 할인점의 시초
우리나라 최초의 할인점인 E-마트가 1993년 11월에 창동에 문을 열었다. 이후 94년에 일산점, 95년에 안산점 등 현재는 전국에 53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E마트는 할인점이면서 미국식 할인점과는 다르게 식품류를 약 50% 정도 취급하면서 유럽의 하이퍼마켓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그리고 매출도 2002년에 백화점은 약 16조원, 할인점은 약 13조원으로 아마도 올해에는 매출도 할인점이 추월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1997년에 영국계할인점인 삼성 홈플러스가 대구에 문을 열었고 월마트는 우리나라에 같은 이름을 가진 수퍼가 있어서 마크로라는 이름으로 문을 열었다가 1999년에 그이름을 사들여 월마트란 이름으로 강남에 문을 열었다.할인점 , 할인점경영경제레포트 ,
본 는 국내 할인점에 대해 조사정리한 보고서입니다.
수요의 측면으로는 핵가족화와 대형냉장고의 보급, 서구식 라이프 스타일의 정착, 합리적 소비패턴의 확산을 들 수 있다
공급의 측면으로는 외국계 대형할인점 들의 국내진출과 국내기업의 다점포화 추 진으로 인한 기업형 유통시장의 확대등의 요인이 작용했다.
본 자료는 국내 할인점에 대해 조사정리한 보고서입니다. 기업들은 점점 점포의 수를 공격적으로 늘리고 점포크기도 2500평이상으로 늘리고 있다 최근 국내의 한 경제연구원 자료(資料)에 따르면 금년도 업태별 예상 매출 성장율은 백화점( -12.3%), 수퍼마켓(-3.1), 편의점(-5.3), 할인점(+34.5%)으로 예측되고 있다
♠할인점의 성장 배경
·고객 필요의 change(변화)와 기업형 유통시장의 확대가 주요 배경이다.
업체별 점유율은 이마트가 약 35% 롯데마트가 15% 까르푸가 13% 홈플러스가 10% 정도로 이마트가 압도적으로 우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