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적서비스 중 학교사회사업의 평가방법과 실천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1 07:27본문
Download : 지지적서비스 중 학교사회사업의 평가방법과 실천방법.hwp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지지적서비중학교사회사업의평가방법실천방법fp , 지지적서비스 중 학교사회사업의 평가방법과 실천방법인문사회레포트 ,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資料)를 요약 했습니다. 1920년대 들어 방문교사의 활동이 점차 활발해지고 아동복지에 대한 학교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방문교사는 아동의 전인적인 복지에 도움을 주는 학교 내의 전문 인력으로 인정받게 되었다.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10. 사회복지관과 학교 연계를 통한 학교사회사업 활성화 plan
1) 학교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업무영역과 고유활동에 대한 충분한 이해
(1) 학생 및 가족에 대한 상담업무
(2) 멘토링(mentoring) 프로그램(program])
(3) 학습지도(tutoring) 프로그램(program])
(4) 봉사학습(service learning)
(5) 조정, 관리하는 업무(coordinating)
2) 학교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의 개입과정별 역할 강화
(1) 학교와의 초기접촉 단계
(2) 의뢰 단계
(3) 개입초기 단계
(4) 개입단계
(5) 평가단계
3) 사회복지관의 서비스 改善 및 전문성 증진을 위한 노력
4) 학교사회사업 서비스 전달체계의 확립; 학교중심 학교 사회사업에 대한 제도화
11. 학교사회사업 발전에 대한 제언
1) 보편적, 통합적 서비스의 발전
2) 코디네이터 역할의 강화
3) 학교사회사업가 인력 양성 및 관리 시스템 구축
4) 서비스 유료화와 정착
5) 경영 마인드의 도입, 유연성 있는 서비스
Ⅲ. 結論(결론)
■ 출처
3. 학교사회사업의 발달
1) 방문교사시기(1900~1930년대)
빈곤문제의 해결과 도시이주민의 사회適應(적응)을 향상시키려는 사회사업가들의 노력이 점차 확대되면서 방문교사제도는 1906학년도에서 1907학년도 사이에 뉴욕, 보스턴, 하트퍼드의 세 도시에서 각각 독립적으로 처음으로 실시되었으며, 학교사회사업의 모체가 되었다.자료(資料)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7.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준비
1) 교육제도에 대한 이해
2) 학교에 대한 이해
3) 학교와 환경체계에 대한 이해
4) 학생과 부모에 대한 이해
10.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1) 지도력과 정책결정
2) 아동과 부모에 대한 개별사회사업 서비스
3) 아동과 부모에 대한 교육상담
4) 교사에 대한 개인적 서비스
6) 학교사회사업 서비스에 대한 설명(說明)
9. 스웨덴과 핀란드의 학교사회사업
1) 학생 고민 해결 전문가 교내 상주
2) 학교사회사업가는 학교 단위의 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다.
Ⅰ. 서 론
Ⅱ. 본 론
1. 지지적 아동복지사업
2. 학교사회사업
1) 학교사회사업의 定義(정이)
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3) 학교사회사업의 기능
4) 학교사회사업의 대상
3. 학교사회사업의 발달
1) 방문교사시기(1900~1930년대)
2) 전文化시기(1940년~1970년대)
3) 통합적 서비스 시기(1980년대~현재)
4.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
1) 전통적 임상모델
2) 학교變化(변화)모델
3) 지역사(歷史)회 학교모델
4)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
5) 학교-지역사(歷史)회-학생관계 모델
6) 학교연계 통합서비스 모델
5. 학교사회사업가의 업무내용
1) 지도력과 정책결정
2) 아동과 부모에 대한 개별사회사업 서비스
3) 아동과 부모에 대한 교육상담
4) 교사에 대한 개인적 서비스
5) example(사례) 건수관리
6) 학교사회사업 서비스에 대한 설명(說明)
7) 가정과 지역사(歷史)회 기관과의 연계
8) 아동을 교사에게 설명(說明)
9) 아동의 정서적 문제에 대한 임상적 치료
6. 학교 사회사업의 필요성(必要性)
1) 교육권은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이며 의무이다.
3) 학교는 작은 사회라는 인식이 깔려있는 것이다.
3) 학생에게 최적의 교육환경이 되도록 도와줄 사회적 책임이 있따
4) 사회사업은 실제에 적용하는 응용실천 학문의 特性(특성)을 가진다. 1945년에는 기존의 ‘방문교사협회’가 ‘학교사회사업가협회(National Association of School Social Workers)`로 개칭되어졌다.
4) 학교사회사업은 지방자치단체의 교육위원회가 예산을 지원한다.감사합니다.
Download : 지지적서비스 중 학교사회사업의 평가방법과 실천방법.hwp( 12 )
,인문사회,레포트
감사합니다. 특히 1923년에 방문교사제도가 소년범죄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면서, 공동기금(Commonwealth Fund)의 재정지원에 의해 학교사회사업에 대한 전국적인 시범사업이 전개되고, 방문교사제도도 점차 확산되기 처음 하였다. 이 당시에는 학교사회사업의 대상이 되는 학생의 수가 소수에 불과하였으며, 학교제도나 교육과정에 대하여 학교사회사업가가 직접적으로 개입하여 도움을 주는 경우는 적었던 시기였다(Germain, 1996).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기는 학교사회사업이 사회사업의 한 전문분야로 정착되는데 가장 중요한 시기였으며, 마침내 1929년의 Milford 회의에서는 방문교사를 사회사업의 6대 전문분야 중의 하나로 인정하게 되었다(Stuart, 1986:146~153).
2) 전文化시기(1940년~1970년대)
1940년대는 방문교사제도가 점차 학교 내의 formula(공식)적인 활동으로 인정되면서 전국적으로 확산되었고, 방문교사라는 명칭도 사회사업의 고유한 전문직을 나타내는 학교사회사업가로 바뀌었다.
2) 학교는 사회적 제도이기 때문에 사회사업이 개입할 수 있는 분야이다. 이 협회는 1948년에 학교사회사업의 전文化를 위해 학교사회사업가의 자격조건, 대학교육의 내용, 양성과정 등을 표준화하였으며, 이러한 표준화의 노력에 따라 오늘날까지 학교사회사업의 전…(skip)
아동을 위한 지지적 복지사업으로 부모에 대한 서비스를 통해 문제에 개입하는 가족복지사업, 학교에서의 학교사회사업, 근로아동을 위한 근로아동복지사업 그리고 혼외 임신으로 인한 미혼부모가정을 위한 복지사업 등이 있다.
설명
지지적서비중학교사회사업의평가방법실천방법fp
아동을 위한 지지적 복지사업으로 부모에 대한 서비스를 통해 문제에 개입하는 가족복지사업, 학교에서의 학교사회사업, 근로아동을 위한 근로아동복지사업 그리고 혼외 임신으로 인한 미혼부모가정을 위한 복지사업 등이 있다 이 레포트(report) 에서는 지지적 서비스 중 학교사회사업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순서
다. 이 레포트에서는 지지적 서비스 중 학교사회사업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레포트/인문사회






지지적서비스 중 학교사회사업의 평가방법과 실천방법
수업 중 제출한 자료(資料)와 검색 통해 요약한 것에 제 견해 을 넣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