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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pan 애니메이션 산업을 통한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방향 연구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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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0 1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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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이 제작규모에 있어 세계 3위의 애니메이션 생산국으로 인식되나, 대부분이 미국이나 日本 애니메이션 제작의 일부를 하청 제작하는 것이고, 창작은 극히 일부이다.
한국애니메이션산업의발전방향

설명

1. 서 론/ 1

2. 文化(culture) 산업으로서의 애니메이션의 特性 / 2
(1) 애니메이션의 시너지 效果(효과) / 2
(2) 캐릭터 산업 / 3
(3) 테마파크 / 4

3. 日本 의 애니메이션산업의 내역 및 규모 / 4
(1) 작품제작과 배급내역 / 4
(2) 세계진출내역 / 6

4. 日本 애니메이션의 경쟁력의 이유 / 7

5. 日本 애니메이션계의 고민 / 8

6. 한국의 애니메이션산업의 내역 및 규모 / 9

7.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問題點) / 11
(1) 애니메이션 산업의 구조적 문제 / 11
(2) 사회적 인식의 문제 / 13
(3) government 지원 정책의 문제 / 14

8. 日本 의 애니메이션 산업과의 비교·고찰을 통한 발전방향 및 벤치마킹전술 제시 / 16
(1) 日本 애니메이션 산업의 벤치마킹을 위한 전제 요인 / 16
(2) 日本 애니메이션 산업의 벤치마킹 전술 / 18

9. 結論 및 제언 / 21

※ bibliography / 22



(1) 日本 애니메이션 산업의 벤치마킹을 위한 전제 요인

日本 의 애니메이션 산업을 벤치마킹하기 위해서는 먼저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과 日本 애니메이션 산업의 차이점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아
첫째, 日本 은 60년 이상의 애니메이션 창작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세계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는 제작시스템과 marketing 기법이 정착되어 있으나, 한국은 70년대 이후 단절되었던 애니메이션의 기획과 창작이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여건으로 인하여 애니메이션 제작 능력 가운데 동화나 채색, 원화의 일부 등 제한된 범위에서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역량을 어느 정도 갖추었으나, 부가가치 창출과 창작을 위한 核心 역량인 캐릭터 re-modeling이나 콘티 및 시나리오 작성과 같은 pre-production 제작능력은 미약한 편이다.
이러한 이유로 얼마 되지 않는 pre-production 제작 관련 인력들의 보상수준은 오히려 日本 보다 높은 편이고, 대부분의 애니메이터들이 창의적인 능력 개발보다는 기능적인 측면의 능력향상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기형적인 인력구조가 형성되었다.
작품에 등장하는 캐릭터 licensing을 위한 marketing 컨셉과 licensee를 설득하기 위한 시장 정보나 reference(자료)의 미비로 캐릭터 판권사업이 활성화되어 있지 못하며, 이러한 marketing 경험 축적을 통한 능력 개발의 부족과 적은 제작 및 방영 편수로 인하여 국내 캐릭터 시장을 미국이나 日本 의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아
둘째, 日本 애니메이션 …(skip)


Japan 애니메이션 산업을 통한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방향 연구보고에 대한 글입니다.
또한 아직 창작된 작품의 국내 배급과 판권사업 및 해외 수출 경험이 많지 않은 관계로 애니메이션의 배급과 프로모션 능력, 자금조달 등의 능력도 日本 애니메이션 업계에 비하여 미흡한 편이다.한국애니메이션산업의발전방향 ,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을 통한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방향 연구보고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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